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, (주)도시유전과 폐비닐·폐플라스틱 유화기술 개발 연구

폐비닐과 폐플라스틱을 전자레인지처럼 ‘세라믹 파동’으로 분해해 청정오일을 생산하는 기술이 개발되고 있다.

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 기술 특허를 보유한 ㈜도시유전과 수도권매립지 실증실험단지에서 해당 기술에 대한 실증연구를 수행하고 있다.

해당 기술은 전기히터로 세라믹볼을 가열할 때 방출되는 자외선 파장을 이용, 폐비닐과 폐플라스틱의 탄소고리를 분해해 중질유를 생산하고 이를 정제해 경질유(재생유)를 생산하는 것이다.

▲ 폐비닐‧폐플라스틱 유화기술
▲ 폐비닐‧폐플라스틱 유화기술

중간가공 영농폐비닐, 생산자책임재활용(EPR) 폐비닐 등을 대상으로 실험을 진행하고 있으며, 투입 폐비닐에 따른 재생유의 양(수율), 품질 등을 분석하고 있다. 앞으로 미가공 영농폐비닐, 매립폐기물 등 분석 시료를 늘릴 계획이다.

공사는 올해 2월 한국중부발전 등과 업무협약을 맺고, 재생유가 발전용 연료로 사용 가능한지에 대한 연구도 함께 진행하고 있다.

이미 한 차례 영농폐비닐에서 생산된 재생유의 사용 가능성을 확인한 바 있으며, 향후 지속적으로 활용 가능 시험을 진행할 계획이다.

공사와 ㈜도시유전은 실증연구를 바탕으로 환경신기술 인·검증, 관련기술 특허등록 등을 신청하는 등 올해 12월까지 공동연구를 추진할 예정이다.

공사 이우원 자원순환기술연구소장은 “코로나19 등의 영향으로 폐비닐·폐플라스틱 발생량이 증가하고 있는 상황에서 해당 기술의 사업성 검토가 완료되면 폐기물 처리문제 해결과 탄소중립 실천에 크게 기여할 수 있을 것으로 기대된다”고 말했다.

<조혜영 기자>

저작권자 © 참좋은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